티스토리 뷰

오늘은 각종 암을 비롯해 

성인병 및 여성들에게 좋은 약재로 알려진 

구찌뽕에 관심이 생겨서 

관련정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구지뽕은 뽕나무과에 속하는 나무로 

잎, 열매 그리고 뿌리까지 약재로 쓰이는 

유용한 식물인데요. 





많은 효능을 가지고 있고

비교적 독성은 없는 식품이지만 

섭취하는데 있어서 주의해야할 부분이 있는 

식품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구찌뽕 먹는법 및 효능에 대해 파악해보고 

어떤 부분을 조심해야하는지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구찌뽕은

뽕나무과에 속하는 식물로 빨간 열매가 열리는데 우리나라 남쪽지방에 주로 분포되어 있습니다. 주로 열매와 잎을 섭취하지만 줄기, 뿌리 껍질까지 버릴 것 하나없이 활용되고 있는 유용한 식물입니다. 오래전부터 약재로 활용되어 왔던 구지뽕은 예전 산신령들이 즐겨먹었다는 재미있는 속설이 있습니다. 게다가  4대 항암약초 중 하나로 꼽히고 있으며 건강에 좋은 다양한 효능이 있어 건강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구찌뽕 먹는법

1. 구지뽕열매 먹는법

생과로 먹기

9~10월경 수확되는 빨갛게 익은 열매는 생과로 드시면 좋습니다. 생긴 것만 보면 엄청 달콤할 것 같지만 생각보다 맛이 별로 없는 편이라고 하네요. 게다가 금방 물러지기 때문에 장기보관을 위해 잼이나 효소등 다양하게 활용해서 드시는 편입니다.

생과로 오래두고 드시려면 얼려서 보관하고 먹을때마다 갈아서 쥬스로 먹거나 우유 등에 타서 드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쨈,효소만들기

잼의 경우 구찌뽕열매와 설탕의 비율을 2:1정도로 하되 설탕의 양은 취향것 조절하세요. 

중불에서 저어주며 끈기가 생길 때까지 졸여주면 되는데 이때 열매는 통으로 넣거나 으깨거나 갈어서 넣어도 상관없습니다.

효소의 경우 구지뽕을 깨끗히 씻어 물기를 말려준 후 설탕과 섞어주면 됩니다. 이때 열매와 설탕의 비율을 1:1정도로 하고 병에 넣어 발효시켜 드시면 됩니다. 보통 1년정도 숙성시킨 후에 먹는다고 하는데 6개월정도 발효한 후 열매를 걸러주고 다시 6개월정도 더 숙성시키면 된다고 하네요.


구찌뽕술 및 식초 만들기

간단하게 소주에 넣어 담금주를 만들거나 와인처럼 열매를 발효시켜 발효주를 만들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발효주에 종초를 넣어 발효시키면 식초를 만들어 드실 수도 있습니다.






2. 구지뽕잎 먹는법

가루로 먹기

잎을 말려 가루로 만들어 밥지을 때 물로 활용하거나 따듯한 물에 타서 먹을 수 있습니다.


차로 마시기

뽕잎만 혹은 뿌리나 줄기부분을 넣어 오래동안 달여준후 물대신 마실 수도 있고, 녹차처럼 덖어서 차를 만들어 음용하실수도 있습니다. 차의 경우 시중에 나와있는 제품도 많이 있으니 활용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술이나 효소만들기  

열매뿐만아니라 잎이나 줄기 등도 술이나 효소로 만들어 섭취하기도 합니다.






구찌뽕 효능

1. 항암효과

앞서 언급한 것처럼 꾸지뽕은 4대 항암약초로 언급될 만큼 항암효과가 큰 성분입니다. 플라보노이드등 항산화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인데요, 실제로 구찌뽕나무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실험을 햇을 때 암환자에게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었습니다.


2. 혈관질환

구찌뽕에 풍부한 가바(GAVA)성분과 루틴성분이 혈액순환을 촉진해 어혈을 풀어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서 고혈압이나 동맥경화등에 도움이 됩니다.


3. 숙취 및 간기능개선

구지뽕 속 아스파라긴산은 숙취해소 및 간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4. 당뇨

가바성분과 플라보노이드성분 등이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에 효과적인 식물이라고 합니다.


5. 여성질환

혈액순환을 촉진해 어혈을 풀어주고 항산화성분이 염증을 억제시켜줘서 자궁건강 및 여성질환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뼈건강에 도움

글루타민산성분이 우리몸의 칼슘흡수를 도와 성장발육 및 뼈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7. 노화방지

꾸지뽕 속 항산화성분이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노화방지및 피부미용등에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구찌뽕 먹을 때 주의점

독성이 없어 큰 부작용은 없는 편이나 약성이 강해서 하루20g이하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그리고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이 많은 사람보다는 몸이 찬 사람들에게 잘 맞는 음식이며,  많이 복용할 경우 설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임산부는 복용을 하지말라고 한의서에 기록되어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구찌뽕에 대한 정보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는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