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강아지들이 갑자기 갈색토를 해서 놀라신 경험이 있으신가요?

강아지들이 구토를 하는 원인은 다양하지만 그중에 갈색토를 하는 경우의 원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강아지들은 평소 말을 못 하기 때문에 갑자기 구토를 하거나 건강에 이상이 생기면 덜컥 겁이 나기 마련인데 그래도 원인을 알게 된다면 빠른 대처에 도움이 될 수 있겠죠?


그런 이유에서 강아지 증상에 놀라서 우왕좌왕하지 않도록 이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정보를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강아지 갈색토 원인 참고 이미지 : 강아지 토하는 사진



강아지 갈색토 원인

1. 음식물 배출

강아지의 구토물 색깔이 갈색인 이유 중 가장 흔한 것이 먹은 음식물을 게워낸 경우입니다.

대부분은 갈색인 사료를 토하는 일명 사료토이며 사료 이외에도 먹은 음식물의 색깔에 따라 갈색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산책이나 외출 중에 흙을 먹었다면 검은색에 가까운 구토물를 할 수도 있으며 식분증이라고 하는 대변을 먹은 경우도 원인 중 하나라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출혈

강아지 갈색토의 또 다른 원인은 출혈로 인한 것입니다. 위장 등에 염증이 있거나 질병 등으로 인해 장기에 궤양성 출혈이 있는 경우가 가장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그리고 독성물질 섭취, 바이러스감염, 간장이나 신장질환 등에 의해 위장 외 내부기관의 출혈도 원인 중 하나입니다. 특히 위장이 아닌 소장이나 대장의 출혈인 경우 좀 더 색이 짙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혈로 인한 빈혈이 있을 경우 잇몸을 확인해보면 창백하다고 하니 한번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강아지 갈색토 원인 참고 이미지 : 강아지 사진




3. 장폐색

강아지들의 경우 간혹 먹어서는 안 되는 것들을 삼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경우 소화가 안되고 장을 막는 경우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음식물을 제대로 소화시켜 배출되지 못하기 때문에 토를 하게 됩니다. 이때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증상을 살펴보자면 배변을 잘 못하고 토한 것에서 냄새가 심하게 나며 복통과 열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니 주의해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강아지 갈색토 원인 참고 이미지 : 아픈 강아지 사진



지금까지 강아지 갈색토 원인 중 대표적인 것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강아지들이 한두 번 토한 직후 크게 활동성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독성물질의 섭취나 출혈 등 위급한 상황일 수 있으니 혼자 판단하지 마시고 의료진에게 확인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강아지들이 아파서 의사에게 문의하거나 방문하실 경우 토한 사진을 찍어두시거나 먹은게 무엇인지 증상은 어떤지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주는 것이 빠른 판단에 도움이 되니 당황하셨더라도 이런부분들을 기억해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