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노트북 사용자들이 알아두면 요긴하게 사용할만한 작은 팁을 하나 알려드릴까 합니다.

바로 노트북 마우스패드 잠금 및 작금해제 설정법에 관한 내용인데요. 노트북 사용시 마우스대용으로 사용되는 터치패드의 경우 기능을 잠궈서 사용여부를 설정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노트북은 휴대성때문에 이동시에도 가지고 다니시는 분들이 많습니다.이런 노트북의 경우는 마우스가 없더라도 터치패드 혹은 마우스패드라는 영역으로 마우스포인터를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한 면도 있지만 또 불편한 경우도 있습니다. 노트북 마우스패드는 보통 키보드영역 하단에 있기 때문에 경우 타이핑을 하거나 할 때 터치패드를 건들여 마우스 포인터가 움직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럴 때 노트북 마우스패드 잠금 설정을 해놓으면 편리합니다. 
또 잠금해제 방법을 통해 필요할 때 터치패드를 사용할 수 있게끔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이제부터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노트북 마우스패드 잠금 및 해제 방법

1.[Fn]+[F5] 또는 [Fn]+[F10]

* 잠금설정시

노트북의 경우  키보드 하단에 Fn 키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 Fn키와 상단에 있는 F5키를 동시에 누를 경우 터치패드의 기능이 잠기게 됩니다. 제조회사에 따라 F5키가 아니라 F10인 경우도 있으며 다른키로 작동 될 수 도 있습니다. 패드 잠금기능이 설정되어 있는 노트북이라면 F1~F12키 중에 터치패드모양의 아이콘이 그려져 있는 경우가 있으니 그 아이콘이 있는 키를 fn키와 눌러 보시기 바랍니다. 



* 잠금해제시

잠금 설정을 위해 눌렀던 단축키를 또 한번 누느게 되면 잠금해제가 설정되어 마우스패드 터치기능이 다시 활성화 된다고 합니다.






2. 장치영역에서 설정

단축키기능이 없거나 [Fn]키가 없는 노트북의 경우 컴퓨터 장치를 관리하는 메뉴를 통해 컨트롤 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 윈도우 7의 경우 

[제어판]-[마우스]-[장치설정 탭]에서 중간정도에 있는 내부포인팅 장치 비활성화 문구가 있는 부분에 체크를 하시고 없다면  [사용안함] 버튼을 클릭해도 됩니다. 장치설정 탭의 경우 다른 이름으로 되어있을 수도 있는데 빨간 아이콘이 앞에 붙어있는 탭입니다.


* 윈도우 10의 경우 

[설정]-[장치]-[마우스 및 터치패드]-[관련설정 - 추가 마우스옵션]-[장치설정 탭]에서 '내부포인팅 장치 비활성화'관련 문구가 있는 경우 그 부분에 체크하시고 없다면  중간에 [사용안함]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지금까지 노트북 마우스패드 잠금 및 잠금해제 설정법에 대한 정리를 해봤습니다.

노트북에 따라 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법이라고 하니 한번 활용해보시고 만약에 안된다면 설명서나 제조사의 도움을 받으시면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