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에서 갑자기 거미가 나와서 놀라신 적이 있으신가요?

거미는 대부분 해충을 잡아먹는 유익한 벌레로 알려져 있긴 하지만 그래도 독은 없는지 해를 끼치지는 않는지 걱정이 되기 마련이죠.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여러분이 궁금해하실만한 집거미 종류 및 유해여부, 그리고 집거미 퇴치정보 등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우선 집거미의 종류에 관한 내용부터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집거미 종류

1. 유령거미

유령거미는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집거미 종류 중 하나입니다. 크기는 1센치미터 내외정도로 가늘고 긴 다리와 작은 몸통을 가지고 있는 거미입니다. 집에서 주로 보이는 거미는 집유령거미와 육눈이유령거미로 가는 형체에 옅은 색을 띄고 있는 경우가 많아 자세히 보지 않으면 모르고 지나가기 쉽습니다. 따듯한 곳을 좋아해 주로 실내에서 생활하는 하며 집안 구석진 곳에 주로 서식하는 집거미입니다. 


집거미 퇴치 정보 및 집거미 종류 참고사진 - 유령거미



2.깔대기거미

비교적 크기가  큰 집거미의 일종입니다. 집안이나 창고같은 곳의 구석이나 틈에 서식하는데 구석에 깔대기 모양의 거미줄을 치고 생활하기 때문에 깔대기 거미라고 불립니다. 새끼거미의 경우 다리의 무늬가 더 선명하게 보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집거미 퇴치 정보 및 집거미 종류 - 깔대기거미

- 작가 : gailhampshire, 사진출처 : 바로가기 -



3. 깡충거미

깡충거미는 거미줄을 만들지 않고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거미입니다. 다니는 모습이 깡충거리며 뛰는 것 같아서 붙여진 이름이며 해충을 잡아먹는 유익한 거미로 알려져 있습니다. 풀숲이나 외부에서도 많이 발견되고 담벼락이나 문, 기둥 근처에 서식하는데 집안의 열린 틈새 등으로 들어왔을 가능성이 높은 거미입니다.


집거미 퇴치 정보 및 집거미 종류 - 깡충거미



4. 아롱가죽거미

크기는 5~7미리정도로 그리 크지 않은 거미로 주로 어두침침한 실내에서 생활하는 특성을 가졌기 때문에 집안에서 종종 볼 수 있는 집거미라고 할 수 있습니다. 먹이를 발견하면 점액성 거미줄을 토하듯 뿜어서 먹이를 잡아먹는 습성이 있는 거미입니다.


집거미 퇴치 정보 및 집거미 종류 - 아롱가죽거미



5.집왕거미

집왕거미는 암컷이 1센치미터 내외정도의 크기를 가진 거미로 지하주차장이나 집안 등에서 볼 수 있는 집거미입니다. 날벌레를 주로 잡아먹으며 1년정도 사는 거미로 새끼거미의 경우 봄에서 가을정도에 많이 보이고, 큰거미의 경우 여름부터 볼 수 있으며 늦가을에 보통 죽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집거미 퇴치 정보 및 집거미 종류 - 집왕거미



6. 농발거미

주로 실내의 어두운 곳을 선호하는 거미로 큰 몸집을 가진 거미로 사람들에게 혐오감을 줄 수 있는 거미입니다. 징그러운 모습에 사람들이 질색할 수도 있지만 바퀴벌레의 천적이라 집에 농발거미가 있으면 바퀴벌레는 없을거란 이야기가 있더군요. 하지만 자주 발견되는 거미는 아니라고 합니다.


집거미 퇴치 정보 및 집거미 종류 - 농발거미



이처럼 집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대표적 거미 몇종류를 알아봤는데요.

우리나라에 사는 집거미의 대부분은 독이 없거나 있더라도 인체에 해를 끼칠 정도는 아니라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오히려 날벌레나 바퀴벌레 등 해충을 잡아먹는 유익한 존재이미지만 그냥 놔두기 껄끄러운 분들을 위해 집거미 퇴치 방법에 대한 내용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집거미 퇴치 정보

집거미 퇴치를 위해 우선적 할 일은 거미가 서식할 만한 집안의 구석진 곳을 찾아 거미줄을 제거하고 청소해 거미가 더이상 서식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할 수 있는 집거미 퇴치 방법으로는 거미가 싫어할 만한 성분이나 약을 거미가 있을 만한 곳이나 출몰하는 위치에 놓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외부에서 거미가 침입할 수 있는 틈이 있다면 막아서 예방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다 자세한 거미 퇴치 방법으로는 관련 포스팅 링크를 하단에 걸어 놓았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