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레몬그라스는 알고보면 참 쓰임새가 다양하고 활용도가 높은 허브입니다. 

저도 여름에 벌레퇴치 목적으로 향초를 만들어볼까 싶어 레몬그라스 아로마오일을 구매했던 적이 있었는데, 찾아보니 생각보다 다양한 효능이 있더라구요. 외국에서는 음식에 넣어먹기도 하고 차로 마시거나 입욕제로 활용하는 등 많은 곳에서 쓰이고 있는 식물이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기저기 활용하기 좋은 레몬향이 나는 허브 <레몬그라스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몬그라스(Lemon Grass)란?

레몬그라스(lemon Grass)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레몬향이 나는 풀로 인도ㆍ동남아시아ㆍ중남미가 원산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생김새는 억세풀과 비슷하며 오렌지나 레몬에 들어있는 시트랄성분이 들어있어 레몬과 비슷한 향기가 난다고 합니다. 이런 독특한 향때문에 향신료로 음식에 넣어먹거나 차로 마시기도 하며, 오일을 추출해서 비누, 화장품, 향수, 약품 등을 만드는데 활용되기도 하는 식물입니다.





레몬그라스 효능 8가지

1 피로회복 및 심신 안정 

레몬그라스에 들어있는 시트랄성분계열의 향이 신경계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어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심신안정과 관련된 불면증이나 신경쇠약, 우울증 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2 빈혈예방

레몬그라스는 혈액공급을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 꾸준히 복용하면 빈혈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3 감기 및 호흡기질환

레몬그라스의 성분 중에는 살균 및 항염 효능이 있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바이러스나 세균을 죽이거나 염증을 가라앉히는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레몬그라스를 차로 마시거나 아로마요법으로 감기나 목에 염증이 생긴 증세를 완화시켜 줄 수 있습니다.


4 피부미용

레몬그라스에서 추출한 오일은 지성피부에 잘 맞는 특성이 있어 피지조절 및 여드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항산화 성분이 많아 노화방지 및 피부의 탄력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오일을 활용하는 법 말고도 차로 마시거나 입욕제로 활용해도 효과를 볼 수 있는데 차의 경우 어린잎의 뿌리쪽에 가까운 부분을 사용해서 만든다고 하고 입욕제는 특정부분을 꼭 사용하지 않아도 되서 잎의 위쪽에 녹색부분을 활용해도 좋다고 합니다.



5 근육통

레몬그라스에서 추출한 아로마오일은 마사지에도 활용할 수 있는데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주는 효능과 젖산의 배출을 돕는 효능으로 마사지를하면 피로회복과 근육통을 줄여주는데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소화기능 개선

특유의 상큼한 향이 식욕을 증진시켜주고, 설사에도 좋은 효과가 있어 소화기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7 벌레 퇴치

앞서 언급한 것 처럼 살균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진드기, 모기 등 벌레 퇴치에도 도움이 됩니다. 실제 천연벌레퇴치제로 만들거나 향초를 만들어 활용하는 사람들도 제법있습니다.


8 냄새제거

레몬그라스에 있는 시트랄성분은 레몬과 비슷한 향과 맛을 가지고 있어 나쁜냄새를 정화시켜주는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동남아시아서는 똠양꿍을 비롯한  많은 요리에 활용되어 잡냄새를 잡아주는데 활용되고, 포푸리로 만들어 방향제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에게는 좀 낯설지만 다양한 효능으로 여러곳에서 활용되는 레몬그라스 효능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요즘같이 지치고 힘들 때 레몬그라스가 도움이 될 수 있으니 한번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