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당뇨 와 항암에 도움이 특히 좋다는 말굽버섯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여러해를 사는 버섯으로 말굽과 생긴게 비슷해서 말굽버섯 또는 말발굽버섯이라는 명칭이 생긴 버섯입니다.  정식명칭은 말굽버섯이 맞다고 하네요.. 우리가 식품으로 자주 먹는 느타리, 양송이, 팽이 버섯보다는 차가버섯, 영지버섯처럼 크고 딱딱하기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떻게 먹어야 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거예요. 





그래서 말굽버섯먹는법, 우리몸에 어떻게 좋은지 알 수 있는 말발굽버섯효능에 대해 보기쉽게 정리해드리겠습니다.


말굽버섯이란?

참나무나 자작나무 등 잎이 넓은 활엽수에서 여러해동안 자라는 버섯으로, 회백색이나 회갈색의 껍질이 단단한 말굽형태의 버섯입니다. 처음에는 반원형태를 가지다 점점 말굽모양으로 변하는데 버섯지름이 20~50센티정도까지 자라는 대형버섯으로 기원전 8천년경 화석으로도 발견될만큼 가장 오래된 버섯의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말굽버섯먹는법

앞서 언급한 특징처럼 크고 딱딱한 말굽버섯은 그냥 먹기 힘들기 때문에 버섯 성분이 잘 우러날 수 있도록 잘 말려 잘게 조각내서 사용합니다.




1. 우려서 차나 물처럼 마시기

-  물 3리터에 말린 말굽버섯 100그램정도를 넣고 물이 끓으면 30~40분간 약불로 달여서 하루 3~5회정도 차나 물처럼 마시면 됩니다. 그냥 버섯만 넣어서 끓일 수도 있지만 대추나 감초 등을 넣어 약용차처럼 드시는 것도 좋습니다.




2. 음식에 넣어 먹기

주로 육수를 내야하는 음식에 넣어활용하는데 밥을 지을 때 넣거나 닭백숙, 수제비등의 음식을 할 때 넣어주시면 됩니다. 달인물을 음식에 활용하시면 좀더 편하게 말굽버섯의 좋은 성붑을 섭취할 수 있는 말굽버섯먹는법이 되겠죠?!


3. 말굽버섯주 만들어 먹기

깨끗히 소독된 병에 술과 조각낸 버섯조각을 넣어 서늘안 곳에 6개월이상 숙성시키면 술에 버섯의 좋은 성분들이 우러나와 약주가 되니 술을 만들어 조금씩 드시는 것도 좋다고 하네요.





말발굽버섯효능

말굽버섯의 대표적인 효능은 당뇨 와 항암효과로 알려져있습니다. 버섯속에 많이 함유되어있는 고분자다당체인 베타글루칸과 유기게르마늄 성분이 특히 암이나 당뇨에 특효가 있으며, 그외 지질대사나, 혈관질환, 노화방지등 다양한 부분에서 효늘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1.당뇨

베타글루칸이 혈당을 낮춰주고 혈관을 깨끗하게 하여 당뇨에 좋습니다.


2. 항암

말발굽 버섯 속 다당체는 인터루킨이나 인터페론을 생성시켜줘서 우리몸의 면역기능을 높여줘 암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3. 고혈압, 콜레스테롤계선

베타글루칸 성분은 우리몸에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4. 노화방지

말굽버섯에는 인삼이나 차가버섯 보다도 훨씬 많은 유기게르마늄 성분이 있는데요. 이 유기게르마늄은 우리몸에 산소공금을 풍부하게 해줘서 활성산소를 막아주는 항산화 효과가 높은 물질이라고 합니다.


5. 다이어트

혈당관리, 혈액순환개선등 지질대사를 개선시켜주는 효과로 인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각종 성인병이나 간질환, 치매예방, 여성질환등에도 좋은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