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글에서는 2인이 하는 고스톱을 지칭하는 맞고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고스톱은 3인이상이 게임을 하게 되는데 2명이서 하는 맞고의 경우 패나누기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맞고를 치게 될 경우를 대비해서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맞고 패나누기 방법 및 규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맞고 패나누기 방법 및 규칙

1. 패나누기 장수는 몇장인가?

맞고의 경우
1명이 10장의 패를 처음에 가지고 시작하게 되며 8장의 패를 펼쳐놓고 나머지 화투패는 뒤집어 쌓아놓은 상태로 시작

3인이상 고스톱의 경우

1명이 7장의 화투를 가지고 바닥에 6장을 펼쳐놓고 나머지는 뒤집어 쌓아놓은 상태로 시작


맞고 패나누기 방법 및 규칙관련해서 나눈 패 장수 관련 사진



화투패는 총 48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짝을 맞추어 가져가는 고스톱의 게임 특성 상 본인이 가지고 있는 패와 바닥에 뒤집어 쌓아놓은 패의 수가 딱맞아 떨어져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와 같이 나눠가지는 패와 펼쳐놓는 패, 쌓아놓는 패의 수가 맞고와 일반 고스톱에서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맞고의 경우 2인이 가져간 패가 각각 10장씩 총 20장이고 바닥에 8장을 뺀 나머지 패가 20장으로 구성되어 경기당 최대 각각 10번의 패를 내고 10번의 패들 뒤집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고스톱의 규칙을 비교해서 설명드리자면 고스톱 게임은 최대 6명까지 참여할 수 있지만 실제 화투를 치는 사람은 3인으로 나머지 3명은 패를 던지고 죽어서 경기에 빠지게 되는 것이 기본적인 규칙입니다.


이는 총 화투패 48장에서 바닥에 까는 6장을 뺀 나머지 42장을 7장씩 나눠가질 때 최대 6명이 가져잘 수 있기 때문에 나오는 숫자입니다.


따라서 3인이 고스톱을 진행할 때 패나누기 장수를 확인해보면 3명이 7장씩 총 21장을 가져가고 바닥에 까는 6장을 뺀 나머지 21장이 뒤집을 수 있는 패로 남게 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맞고 패나누기와 일반 고스톱 패나누기의 장수가 달라지게 되는 것입니다.




2.패나누기 방식

맞고는 4-4-2 또는 5-5 방식으로 패를 나누는 방식을 가장 많이 사용

※ 고스톱에 참여하는 사람들에게 나누주는 패는 한꺼번 모든 장수를 주지 않고 나눠서 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맞고의 경우 1명이 10장의 패를 가지고 시작하게 되는데 각각 4장씩 나눠가진 후 다시한번 4장씩 받고 나머지 2장씩을 받는 형식으로 패를 나누어 받거나 5장씩 각각 나눠가지는 것을 2번해서 총 10장씩을 받는 방식으로 패나누기를 진행하게 됩니다.


위의 경우는 기본적인 룰이라는 것을 알려드리는 차원에서 설명드린 것이며 참여자들의 합의내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니 너무 얽매일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맞고 패나누기 방법 및 규칙관련 화투패 나눠주는 사진





3.맞고 점수 규칙 

맞고의 경우 7점이 기본
(3인이상의 고스톱의 경우 3점이 기본)


경기에서는 보통 3점을 내면 스톱을 외칠 수 있으나 맞고의 경우 7점을 기본으로 잡고 시작하는 것을 규칙으로 합니다.

2인의 경우 아무래도 번갈아 치기 때문에 여럿이 칠 때보다 3점을 내기가 쉽기 때문에 기준 점수를 올려서 진행하는 것 같습니다.


맞고 패나누기 방법 및 규칙관련 화투치는 사진


위에서 언급한 것 외에 치는 순서를 정하는 선을 잡는 방법이나 점수계산 방식 등의 경우 맞고와 일반 고스톱이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맞고나 고스톱의 경우 친목도모를 위해 적당히 즐기는 정도로 해야한다는 것은 제가 강조하지 않아도 모두 아시죠?!

그럼 이상으로 맞고 패나누기 방법 및 규칙에 관한 내용 정리를 마치도록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