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도시가스 검침값을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도시가스의 경우 검침원이 일정기간에 방문해서 계량기를 보고 검침값을 확인하고 가는 방식이 대부분이긴 하지만 계량기가 집안에 있는 경우에는 검침원 방문시 확인을 못하고 가능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문자나 어플 등을 통해 자가검침을 통해 검침값을 직접 입력하는 방식으로 전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당장 필요하지 않더라고 검침값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 이런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도시가스 검침값을 확인하기 위한 계량기 보는 방법 및 검침값 관련해서 알아두면 좋은 팁 몇가지에 대해 알아봅시다.


도시가스 검침값 관련 이미지 :계량기 사진




도시가스 검침값 계량기 확인법

1. 일반적인 계량기

도시가스 계량기를 확인하게 되면 앞쪽에 검은 테두리 영역에 해당하는 칸과 뒤에 빨간색으로 되어 있는 칸으로 나뉘어있습니다.

이때 계량값은 검은색부분인 앞부분의 숫자만 확인하면 됩니다 뒷부분의 경우 소수점 아래에 해당하는 값으로 보통 999까지 가고 거기서 넘어가게 되면 앞쪽 검은칸에 숫자 1이 올라가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자가검침을 할경우 앞자리 숫자만 확인하시고 입력하시면 됩니다.


도시가스 검침값 관련 이미지 : 계량기 숫자 사진


2. 디지털식 계량기

요즘에는 위와 같은 방식말고 디지털방식의 계량기가 설치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검은칸과 빨간칸으로 나뉘지 않고 소수점방식의 숫자가 쓰여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때 검침값으로 확인할 숫자는 소수뒷자리부분을 제외한 앞의 숫자만 체크하시면 됩니다.



도시가스 검침값 관련 이미지 : 가스사용하는 사진




검침값과 사용량확인 방법

도시가스 계량기를 설치하고 나면 검침값은 매달 초기화 되는 것이 아니라 쭉 누적되어 보여지기 때문에 이번 달의 사용량을 확인하려면 이번달 계량기 검침값에서 지난날에 확인한 계량기의 검침값을 뺀 숫자를 기준으로 정산한 값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검침된 숫자에 보정계수 등을 곱하여 계산된 것으로 사용량과 요금이 정산되는 방식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금이 잘못 된 것 같을 경우

혹시 이번달 요금이 터무니 없이 많이 나왔다고 생각된다면 혹시 빨간영역의 숫자까지 합산된 것이 아닌지 확인해봅니다.

그것이 아니라면 지난 검침값과 이번 검침값을 비교해서 잘못 계산된 것이 아닌지 확인해보고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간혹 다른 집의 계량기와 검침값이 바뀌어 정산될 수도 있으니 청구서에 있는 계량기 번호와 우리집 도시가스 계량기 번호를 확인해서 숫자가 올바른지 혹 검침값이 잘못기재되지는 않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혹시 검침값이 사용한것에 비해 그리고 다른때와 비교해 숫자가 평소와 한참 다르게 표기되어있다면 계량기 고장일 수도 있으니 점검해보는 것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도시가스 점점값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봤는데요.

모르면 당황스럽지만 알면 별로 어려운 내용이 아니니 이 기회에 잘 기억해두셨다가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