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겨울 제철 음식 중 하나인 매생이 씻는법 및 보관법 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1월부터 4월정도까지 채취가능하지만 추운 1,2월이 가장 맛도 좋고 매생이 가격도 좋은 시기라고 하니 구입해서 손질해서 1년내내 두고 드시면 좋을 것 같이 이번 포스팅을 준비했습니다.


기왕이면 겨울철이 제철인 굴의 경우 매생이와 궁합도 좋으니 굴 매생이 국 끓여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생이는 바위에 붙어사는 매우 부드럽고 가는 형태를 띈 녹색의 해조류로 오염되지 않은 깨끗한 바다에서 잘 자란다고 합니다. 완도 등 남해안에서 주로 서식하는데 예전에는 김양식을 할 때 피해를 주는 해조류라 골치덩이였지만 매생이 효능이 알려지면서 이제는 귀한 대접을 받고 있는 식품입니다.






그럼 이제부터 매생이 씻는법 과 올바른 매생이 보관법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려드릴게요.


매생이 씻는법 및 매생이 보관법 참고사진 1



매생이 씻는법

매생이는 청정한 바다에서 자라고 산지에서 한번 행궈서 오기 때문에 이물질을 제거하는 정도로 찬물에 씻어주면 됩니다. 그런데 워낙 가늘고 부드러운 해조류이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그냥 씻게 되면 물에 쓸려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매생이를 고운 체에 담은 후에 체보다 큰 그릇에 찬물을 받은 후 체를 넣어 살살 흔들어가며 다른 해조류 등 이물질을 제거해 줍니다. 그후 체에 받친 매생이를 흐르는 물에 서너번 행궈준 후 물기를 빼주면 됩니다.


매생이 씻는법 및 매생이 보관법 참고사진 2



매생이 보관법

매생이는 일단 생산지에서 채취 후 한번 행궈 물기를 빼서 400그램정도로 뭉치는데 이 단위를 '재기'라고 합니다. 이렇게 사온 재기상태로 보관하기 보다는 일단 깨끗히 씻은 후 한번에 먹을 만큼 소분해서 보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상태로는 보통 1주일정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하니 바로 먹을 정도만 남긴 후 소분해서 냉동을 해두면 1녀내내 맛있는 매생이를 먹을 수 있습니다.


매생이 씻는법 및 매생이 보관법 참고사진 3


이상으로 매생이 씻는법 및 올바른 매생이 보관법에 대한 정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각종 무기질 등 영양소와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는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고 매생이 효능 이 참 많은데  매생이 가격 은 저렴하니 겨울철 보양식품으로 손색이 없는 것 같습니다. 올 겨울 굴 매생이국이나 매생이전, 죽 등 다양한 요리로 활용하시고 건강도 챙기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