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잇몸건강에 특히 좋다는 후박나무에 대해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치주질환 뿐만 아니라 후박나무 효능이 다양하게 존재하니 

확인해보시고 필요에 맞게 섭취하시거나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몇년전 방송에서 치주질환과 관련된 증상에 특히 좋다는 내용이 나온 후로 

관심을 가지시는 분들이 종종 있긴하지만 아직 후박나무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우선 후박나무가 무엇인지 간략히 설명드리고 나서 효능 및 활용법도 알려드릴게요.





후박나무란?

후박나무는 녹나무과에 속하는 상록교목으로 

5~6월에 황녹색의 꽃이피고 검붉은 열매가 열린는 나무입니다. 

한국과 일본, 중국 등이 원산지이고 두껍고 윤기나는 넓은 잎파리와

비늘처럼 떨어지는 특성이 있는 껍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남쪽지역과 울릉도에 많이 서식하고 있는 식물입니다. 

나무는 가구나, 선박을 만들때 활용하고 식용을 하는 부분은 주로 나무껍질부분이라고 합니다.






후박나무 효능

1.잇몸질환에 효과적

후박나무 껍질에는 eugenol(유게놀 또는 유제놀)이라는 정유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항균작용을 하는 물질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항균성분들로 인해 후박나무는 치주질환과 같은 잇몸병에 도움이 되고 원인균을 죽이고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잇몸건강약으로 대표적인 인*돌제품에  후박나무에서 추출된성분이 추가되어있다고 하더라구요.


2.소화기능 개선 

한의학에서는 후박나무는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식품으로 기의 순환을 돕고 소화기관을 따듯하게 보호해 준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따라서 소화불량이나 가슴답답한 증상, 몸이 차가울 때 나타날 수 잇는 설사 등을 개선시켜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기관지질환

몸이 습할 때 나타날 수 있는 호흡기 질환이나 관절염등에도 효능을 보이기 때문에 기관지염, 가래, 천식등에도 후박나무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4. 이뇨작용 및 붓기제거

이뇨작용을 도와주는 성분도 있기 때문에 소변배출을 도와주고 붓기를 제거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5.기타

이외에도 혈압이나 우을증개선 구역질 등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후박나무 부작용

후박나무를 드실 때 조심해할 부분이 있으니 전문가와 상의해서 체질에 맞는지 확인하고 적당량을 복용하는 부분이 필요합니다. 후박나무는 위의 효능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따듯한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음인한테는 좋지만 열이 많은 체질의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고 합니다. 임산부도 많은 양의 먹으면 안된다고 하니 주의해야합니다. 그외에 한의학에서는 수분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몸에 진액이 부족하거나 목이나 혀가 마르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후박나무 활용법

1.후박나무 차

물 1리터에 말린 후박나무껍질을 15그램정도를 넣고 끓여드시면 되는데, 이처럼 차로 먹는 방법은 가장 활용하기 쉬운 섭취법입니다.


2. 환이나 가루로 섭취

차로 끓여 마시는 방법이 가장 대중적이지만 가루나 환으로 만들어 직접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루 3~9그램정도가 적당한 섭취량이라고 하지만 체질에 따라 맞지 않는 분들도 있으니 전문가와 상담한 후 드시는게 좋을 듯 합니다.



3. 후박나무 가글 및 치약

물 1리터에 10그램정도의 후박껍질을 넣어 진한 갈색이 될때까지 달여서 가글액을 만들어 입안을 헹구시거나 후박껍질 가루를 치약에 섞어 칫솔질하시면 잇몸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요즘 천연치약을 만들어 사용하시는 분들 중에는 후박나무 껍질가루럴 섞어서 후박치약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하더라구요.


4.세안이나 목욕물로 활용

후박나무의 효능 중 한가지가 강한 항균작용입니다. 따라서 후박달인 물을 세안이나 목욕시 풀어서 활용하시면 피부염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후박나무 효능 및 활용법에 대한 정리를 마치겠습니다.


후박나무 달인 물은 체질에 따라 섭취에 조금 주의해야 하는 부분이 있긴하지만 

가글액으로 사용하는 것은 많은 분들이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요즘 치약성분때문에 한동안 떠들썩했는데요. 

후박달인 물은 천연성분이니 합성첨가물에 대한 걱정없이 치아건강에 도움이 될 것 같아 저도 활용해보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