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 건강식품으로 관심이 높아진 들깨가루보관법이 중요하다고 해서 그에 관한 정보를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들깨에는 오메가3의 일종인 리놀레산이라는 불포화지방이 풍부하여 혈관건강 및 피부미용 등 다양한 부분에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이 불포화지방산은 산패가 되기 쉽기 때문에 들깨가루 효능을 제대로 보기위해서는 올바른 보관법을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들깨가루의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할 수 있는 들깨가루보관법 및 먹는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들깨가루보관법

1. 소분해서 냉동실 보관

들깨 속 불포화지방산은 우리 몸에 필요한 필수영양소 몸안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만 합니다. 


그런데 불포화지방산은 공기나 빛에 노출되면 산패가 잘 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실온에 보관하기 보다는 냉동실에 밀봉해서 넣어놓고 바로바로 꺼내서 드시는 것이 산패를 막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또한 공기접촉을 줄이기 위해서 들깨나 들깨가루를 짧은 기간동안 먹을 수 있는 분량만큼 소분하여 보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들깨가루를 소분해서 잘 밀봉한 후  냉동실에 보관하면 1~2년정도까지 두고 먹을 수 있다고 합니다.




2.생으로 보관하고 먹을 때 갈아서 사용

들깨는 공기, 빛, 열에 약한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볶아서 갈게 되면 열에 한번 노출되고 잘게 부숴져 공기에 닿는 면적이 커지기 때문에 빨리 변질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들깨를 고온에 가열할 경우 벤조피렌이라는 독성물질이 생성되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생들깨를 냉동실에 보관했다 필요한만큼 꺼내서 볶거나 가루를 내어 먹는 것이 들깨의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들깨가루먹는법

1. 우유나 물에 타서 먹기

생들깨를 갈아서 우유나 물에 한두스푼씩 타드시면 좋습니다.


특히 우유와 같이 먹을 경우 서로 효능을 증대시키는 보완작용을 하기 때문에 궁합이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볶은 들깨가루를 드셔도 되지만 고온에서는 벤조피렌이 생성될 수 있기 때문에 저온에서 살짝 볶거나 생으로 드시는게 영양학적으로는 더 좋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음식에 넣어 먹기(나물, 국물음식 등)

들깨수제비 등 뜨끈한 탕속에 들깨가루를 섞어 먹는 음식을 한두번씩 접해보셨을텐데요. 


들깨는 조미료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처럼 국물요리에 넣어 드셔도 되고 나물을 무칠때 넣어서 드시면 좋습니다.


들깨가루의 경우 껍질까지 간 것과 껍질을 벗기고 가루를 낸 것이 있는데 기왕이면 겉껍질까지 드시는 것이 영양적으로 좋습니다. 


하지만 껍질의 경우 꺼끌거리기 때문에 부드럽게 껍질을 벗긴 가루를 섭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들깨가루먹는법으로 국물요리속에는 껍질을 포함한 들깨가루를 사용하고 껍질을 벗긴 부드러운 들깨가루의 경우 나물에 넣어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적정량 섭취하기

불포화지방산은 좋은 지방이긴 하지만 말그대로 지방이기 때문에 너무 많이 드시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들깨를 너무 많이 드시게 되면 설사나 배탈이 날 수도 있다고 하니 적절하게 조절하여 드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들깨가루 보관법 및 들깨가루먹는법에 대해 정리해드렸습니다.

 

기존에 들기름복용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한 적이 있는데 같이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 링크걸어놓았으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