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W이제 곧 새로운 달력을 사용해야 할 시기가 다가오는데 이미 달력 제작을 해서 나눠주는 곳들도 있더라구요. 

달력에 대해 생각난김에 오늘은 월별, 요일별 영어 달력 약자 및 날짜 영어 표기 방식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사실 달력이 아니더라도 이력서를 쓴다거나 여행을 가거나 할 때 등 영어로 날짜를 표기할 일이 종종 있는데요. 그냥 숫자로 전부 표기할 수도 있지만 영국식표기법이나 미국식 표기법 등 나라마다 쓰는 방법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숫자로만 사용할 경우 헷갈리거나 잘못 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냥 숫자보다는 날짜 표시에 영어 단어로 표현해 주는 것이 보다 좋습니다.






그럼 이제 달력에 쓰이는 단어 및 약자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월별 영어 달력 약자

1월

January 

Jan.

2월

February

Feb.

3월

March

Mar.

4월

April

Apr.

5월

May

May.

6월

June

Jun. (June)

7월

July

Jul. (July)

8월

August

Aug.

9월

September 

Sep. (Sept)

10월

October

Oct.

11월

November 

Nov.

12월

December

Dec.

위 표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영어권에서는 달을 숫자로 표현하기 보다는 각 월별로 단어들로 표현하는 방식을 많이 활용합니다. 하지만 단어의 철자들이 길다보니 달력과 같이 한정된공간에 모든 철자를 담기 힘든 경우 약자를 활용해서 표현하기도 합니다. 영어 달력 약자 표기 방법은 앞에서부터 3번째 철짜까지만 사용하고 뒤에 마침표를 찍어 표시하는데 몇몇 달은 4번째 철짜까지 끊어 사용하는 경우처럼 조금씩 변동해서 약자를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요일별 영어 달력 약자

월요일

Monday

Mon.

화요일

Tuesday

Tue. (Tues)

수요일

Wednesday

Wed.

목요일

Thursday

Thu. (Thur)

금요일

Friday

Fri.

토요일

Saturday

Sat.

일요일

Sunday

Sun.

요일의 경우도 월과 마찬가지로 3번째 철짜까지만 표현하는데 월별 약자와 마찬가지로 화요일과 목요일에 해당하는 영어 단어는 4번째철자까지 사용하는 등 조금씩 다르게 약자로 표기하기도 합니다.




날짜 영어 표기방법

우리는 년도부터 일까지 표현하고 마지막에 요일을 표시하는 방식을 사용하지만 영어 표기로 날짜를 쓸 경우 반대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영어로 날짜를 표시할 때는'요일, 월, 일, 년도' 또는 '요일, 일, 월, 년도' 방식으로 사용됩니다. 달과 일자는 나라마다 순서가 달라서 헷갈릴 수 있는데 서수형식으로 표시해주면 헷갈림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예시>

2017년 3월 5일 수요일

미국식 : Wednesday March 5th, 2017 

영국식 : Wednesday  5th March 2017 




영어 달력 약자 및 날짜 표기법은 자주 안쓰다보니 헷갈리기도 하는데 이번 기회에 기억하고 계셨다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약자의 경우 위의 방법이 일반적이지만 때에 따라 조금씩 변형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으니 위에서 언급한 규칙을 참고하시되 너무 얽매이지 않아도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