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날이 점점 건조해지지고 가습기를 자주 사용하는 되는 시기가 왔습니다. 

요즘은 가습기능이 합쳐진 공기 청정기기나 에어워셔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아 사실 사계절 내내 가습기를 활용하는 분들도 많졌는데요. 저도 집 뿐만아니라 사무실에서도 사용하려고 미니가습기를 구입했습니다. 






그런데 가습기 위치를 어디에 두고 사용하는게 효과적인 것인지 갑자기 궁금해지더라구요. 

특히 사무실에서는 개인용 미니가습기라서 그런지 효과과 크게 나타나는 것 같지도 않고 해서 이기회에 가습기 놓는 위치 및 올바른 가습기 사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기 예방 및 호흡기에 좋다고 해서 썼는데 가습기 위치에 따라 오히려 건강을 해칠수도 있고 효과도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셔서 기왕 사용하는 가습기 효율적으로 활용하세요.




가습기 위치


1. 가습기는 바닥보다는 머리위쪽에 두고 사용한다.

가습기에서 분사되는 수분은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기 때문에 가습기 위치를 바닥보다는 위쪽에 두고 사용하는게 효과적입니다. 무조건 높은 곳이 아니라 보통 얼굴보다 위쪽에 놓고 사용하시면 되는데 침대근처에서 사용할 경우 누워있을 때보다 위쪽, 사무실등에 앉아있을 때는 얼굴보다 위쪽에 위치해 두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2. 조금 떨어진 곳에 두고 사용한다.

가습기 가까이 놓고 써야 피부에도 좋고 호흡기에도 효과가 좋지 않을까 했는데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가습기 위치를 너무 가까이에 놓고 사용하면 수증기 입자가 호흡기를 자극할 수 있고 피부에 닿은 수분이 체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조금 떨어진 곳에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아기들의 경우 어른들에 비해 약하기 때문에 가습기를 2미터 정도거리를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분사구의 위치도 얼굴에 직접 닿는 방향으로 놓지 말고 직접 흡입하지 않도록 돌려놓고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3. 전자제품과는 거리를 두고 사용한다.

전자제품들은 습기에 약하기 때문에 가습기를 가까이 놓고 사용하게되면 고장이 날 수 있습니다.  사무실에서 가습기 위치를 컴퓨터나 모니터 바로 옆에 놓고 사용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최소한 가습기에서 분사되는 수분이 직접 닿지 않을 정도의 거리를 두고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벽에 붙여서 사용하지 않는다 

가습기 놓는 위치가 벽에 너무 가까울 경우 수분입자들이 벽에 달라붙어 얼룩이나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니 30센티 이상 간격을 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외 올바른 가습기 사용법

1. 깨끗하게 세척

가습기의 경우 세균번식이 쉽기 때문에 매일 깨끗하게 씻어서 사용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물기를 건조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철저한 물관리

물속 세균은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기 때문에 자주 교체해주어야 하는데 하루이상 사용하지 말고 매일 물통을 바꿔서 사용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세균번식을 억제하기 위해 수돗물을 끓였다 식혀서 사용해주는 것도 좋다고 하네요.


3. 긴시간 사용 자제 및 환기

가습기를 오랜시간 사용할 경우 공기중 습도가 높아지면 세균번식도 증가해서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습니다. 가습기를 장시간 켜두기 보단 잠깐씩 활용하고, 오랜시간 사용할 경우 중간중간 환기를 해주세요.

  




지금까지 가습기 위치 및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정리해봤습니다.

가습기 놓는 위치도 중요하지만 보다 중요한 것이 깨끗하게 세척해서 제대로 된 사용법을 지키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