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처럼 모임이 많은 연말연시에는 자주 과식을 하다보면 체하는 경우가 종종 생기게 되는 것 같습니다.

체한거 푸는법으로  가장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은 아무래도 약을 먹거나 손을 따는것일텐데 약국에 갈 수 없거나 상황이 여의치 않은 경우가 있기 마련이죠




그래서 오늘은 급할때 간단히 시도해 볼 수 있는 민간요법 몇가지를 통해 체한거 푸는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1. 지압하기

체했을 때 가장 많이 시도하는 방법 중 하나가 손을 따는 것일텐데 혼자서는 하기 힘들고 손다는 것을 무서워 할 경우 가장 손쉽게 시도해 볼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지압입니다. 손에 있는 '합곡혈'을 눌러주거나 팔꿈치쪽의 '곡지혈'을 지긋이 눌러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소화가 촉진되는 효과가 있으 체한거 푸는법 중 하나라고 합니다.


체한거 푸는 법 자료사진 1


합곡혈 : 엄지와 검지손가락 사이의 움푹패인 곳에 있습니다.

곡지혈 : 팔꿈치를 구부렸을 때 접히는 곳 바깐쪽의 오목하게 패인곳에 있습니다.


체한거 푸는 법 지압사는 사진




2. 무즙

무는 예전부터 어른들이 체했을 때 즙을 내어 먹으면 좋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었는데요. 이는 과학적으로도 근거가 있는 민간요법입니다. 왜냐하면 무에는 소화를 돕는 효소인 디아스타아제가 많기 때문에 소화가 잘 안되는 체기를 내리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체한거 푸는 법 자료 생무 사진




3. 매실차

매실에는 베타아밀라아제나 프로테아제등의 소화효소뿐만 아니라 신맛이 내는 유기산 다량 들어있있기 때문에 체했을데 좋은 음식중 하나입니다. 매실 속의 유기산은 피로회복효과와 더불어 위장운동을 활성화시키고 소화액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체했을 때 섭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체한거 푸는 법 자료 매실사진




4. 가벼운 움직임

속이 안좋다고 누워있는 것보다는 가볍게 움직여주는 것이 위장운동을 활성화시켜주고 소화에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등을 두드린다거나 걷는 행동이 체한 증상을 빨리 풀 수 있습니다. 또한 요가자세중 고양이 자세도 척추와 위장에 자극이 되는 자세라고 하니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체한거 푸는 법 : 요가하는 사진



5.족욕 또는 반신욕

족욕이나 반신욕은 혈액순환을 잘 되게하여 소화를 활성화 시켜 체한거 푸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체한거 푸는법 5가지 정도를 살펴봤습니다. 체했을 경우는 일단 위에 부담이 되지 않도록 금식을 하거나 미음같이 부담이 되지 않게 하고 약을 먹거나 위의 방법들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심근경색의 경우 체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고 하니 가볍게 넘기지 말고 주의해서 잘 살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