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 안에 갑자기 좀벌레가 나타났다면, 게다가 아이까지 있는 집이라면 엄청나게 신경이 쓰이시죠? 이 벌레가 사람을 무는 건지 또 어떤 병을 옮기는 건 아닌지 등등 말이에요.


저도 처음 좀벌레를 봤을 때 생김새 때문에 징그럽기도 하고 무섭기도 해서 어떤 벌레인지 열심히 조사해 봤는데요. 저처럼 걱정이 되서 좀벌레에 대한 정보를 찾고 계시는 분들이 계실까 싶어서 제가 알게 된 내용들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좀벌레 사진


좀벌레 무나요?

결론을 먼저 알려드리자면 좀벌레는 사람을 무는 해충이 아니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벌레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한 두드러기나 발진 때문에 물린 것으로 오해하거나 다른 작은 집벌레에 물린 것을 좀벌레에 물렸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좀벌레는 직접적으로 사람들에게 질병을 옮기는 경우도 거의 없으니 이런 부분에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벌레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면이나 실크, 모 등 비싼 직물이나 책 등을 망가뜨리기 때문에 집안에서 없애야 할 해충으로 분류되고 있고 앞서 언급드린 것처럼 알러지때문에 주의해야 하는 집안벌레 중 하나입니다.






좀벌레 퇴치법은 무엇인가요?

좀벌레는 습한곳을 좋아하는 벌레로 습기가 충분하지 않으면 살 수가 없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습도조절이 최우선 조건입니다.


벌레가 자주 출몰할만한 습한 곳의 습기를 최대한 제거해주고 옷장이나 화장실 등은 문을 열어두어 환기를 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옷이나 침구류 등에서 발견되었을 경우는 햇볕에 널어 잘 말려주면 좀벌레를 없애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주 환기를 하기 힘든 곳일 경우 제습제를 두거나 습기제거에 더욱 신경을 쓰시기 바랍니다. 


좀벌레 퇴치법 - 옷을 햇볕소독하는 모습



위 방법만으로는 좀벌레의 완전한 퇴치가 어려울 경우 직접 유인을 하거나 약을 사용해 퇴치하는 방법을 실행해야합니다.  많이 사용하는 나프탈렌의 경우 호흡기에 안좋기 때문에 최근에는 권장하는 퇴치법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것보다는 마트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살충제 등을 좀벌레가 나오는 좁은 틈이나 구석진 곳에 뿌려주고 더이상 벌레가 드나들지 못하도록 틈사이는 막아주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좀벌레 퇴치용 에어로졸 살충제 사진



민간요법으로는 전분을 좋아하는 좀벌레의 특성을 이용해 녹말이 많은 감자같은 채소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잘 삶아서 으깬 덩어리를 밤사이 좀벌레가 잘 다니는 곳에 놓아두면 먹으러 들어가게 되는데 이것을 모아서 버리는 방법입니다.







이상으로 좀벌레 퇴치법 및 습성에 대한 정리를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좀벌레가 무는 것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할 필요없고 집안을 습하지 않게 관리하시는 것 잊지마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