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집 안 및 화장실 흰벌레를 목격하고 놀라신 적 있으신가요? 

집안구석이나 화장실에서 발견되는 흰벌레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좀벌레입니다. 생활이 현대화되면서 예전보다 보기 힘들어졌다가 환경탓인지 최근에 다시 집에 좀벌레가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집 및 화장실에서 보이는 흰벌레인 좀벌레는 사람을 물거나 질병을 퍼트리지는 않지만 번식이 빠르고 알러지유발 및 책이나 옷 등을 갉아먹어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빨리 퇴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럼 집 및 화장실에 출몰하는 흰벌레인 좀벌레가 나오는 이유가 무엇인지 퇴치법은 어떻게 이제부터 자세히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좀벌레 나타나는 이유

좀벌레는 언뜻보면 흰벌레처럼 보이지만 사실 광택나는 은회색의 색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외국에서는 실버피쉬라고 부르는데 습한 곳을 선호하는 습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집안의 습한 화장실이나 환기가 잘 안되는 옷장이나 집 구석 등에 서식하고 이런 곳에서 주로 발견되는 것입니다. 


습기가 많은 장마철에 더 기승을 부릴 수 있으며, 환기를 잘 하지 않을 경우 집안의 습도가 높아져 좀벌레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로 인해 어쩔 수 없이 환기를 잘 못하는 상황이 자주 있기도 하고 가습기,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 가전제품 사용량이 많아지면서 집안 습도를 높이거나 환기를 예전보다 안하게 되는 생활환경으로 점차 변하게 되며 최근 집안에서 좀벌레가 생기는 경우가 늘게 된 것 같습니다.


집 및 화장실 읜벌레가 출몰하는 습한 곳 사진



좀벌레 퇴치법

1. 건조한 환경유지

앞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좀벌레는 습한 곳에 사는 벌레이기 때문에 집안이나 화장실을 평소 건조하게 유지시켜주는 것이 기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난방과 냉방을 하더라고 자주 환기를 해주고 옷장도 한번씩 열어서 공기가 통하게 해주거나 제습제 등을 놓아 건조한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옷이나 이불같은 직물의 경우는 햇볕이 좋을 때 잘 널어주면 좀벌레 뿐 만 아니라 집먼지 진드기 제거에도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집 및 화장실 읜벌레 퇴치법을 위한 햇볕에 침구를 널어주는 사진



2. 나프탈렌보다는 살충제 이용

예전에 제일 흔한 좀벌레 퇴치법 중 하나가 바로 나프탈렌을 사용하는 것이었는데 최근에는 나프탈렌의 유해성이 대두되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줄었습니다. 나플탈렌보다는 시중에 나와있는 좀벌레용 살충제를 용도에 맞게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뿌리는 에어로졸이 그중 가장 대표적인 퇴치약으로 볼 수 있습니다. 좀벌레가 자주 줄몰하거나 습하고 어두운곳에 직접 분사하고 틈새가 있다면 막아주는 것이 좀벌레가 더이상 생기는 것을 막아줄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민간요법

집에 아이가있거나 살충제가 꺼려질 경우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는 민간요법 몇가지를 소개시켜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감자를 사용해서 집안과 화장실의 흰벌레를 퇴치하는 방법입니다. 감자를 삶아서 으깬 후 몇덩어리로 나눠서집이나 화장실에 놓아두면 밤에 좀벌레가 파고들어가게 되는데 이것을 통째로 싸서 집밖으로 버리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로 계피, 라벤더 로즈마리 등 벌레가 싫어하는 향을 가진 식물들을 말려서 곳곳에 놓아두는 방법이 있으니 알아두었다가 활용해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집 및 화장실 흰벌레의 정체와 퇴치법 등을 알려드렸는데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였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