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번 포스팅에서는 백선피 또는 봉삼이라는 한약재로 만든 봉삼주의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봉삼은 여러 한의서에서 언급될 만큼 다양한 효능이 있는 약재지만 독성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부작용 및 주의할 부분에 대해 인지하시고 복용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그럼 이제부터 봉삼 및 봉삼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봉삼이란?

우리나라 곳곳에서 자라는 백선(白鮮)이란 식물의 뿌리입니다. 그 생긴 모양이 봉황과 닮아서 봉황삼 또는 봉삼이라는 명칭을 가지게 되었으며 백선의 뿌리껍질부분을 약재로 쓰기 때문에 백선피라는 약재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봉삼은 주로 물에 달여먹거나 술로 만들어 복용하고 환이나 요리에 넣어 먹는 방법도 있습니다. 







봉삼, 봉삼주효능

1. 아토피 등 피부질환

한의서에서 봉삼은 습열로 인한 독을 풀어주고 열을 내려주는 작용을 하는 약재로 피부병이 생기거나 염증이 생기는 상태를 개선해준다는 내용이 있는데요. 습열체질에 주로 생기는 아토피의 경우 봉삼을 복용하면 상태가 개선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무좀

습열이 몸에 쌓이면 기의 순환이 막히고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는데 습열로 인한 증상중 하나가 무좀입니다. 봉삼이나 봉삼주를 복용하셔도 효과를 볼 수 있지만 봉삼달인물을 환부에 바르는 것도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하네요.


3. 중풍

앞서 말한 것 처럼 습열은 우리몸의 기순환을 떨어뜨려 기력이 약해지게 되는데 이런 상태에서 중풍이 오기쉽습니다. 봉삼을 복용하게 되면 순환이 원활해져 중풍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원기가 회복되어 면역력이나 정력증강에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항암작용

봉삼 속에는 오바쿠논, 게르마늄, 사포닌등 항암성분이 풍부하여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암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5. 노화방지

봉삼이나 봉삼주 속에 있는 게르마늄은 면역세포를 활성화시키고 혈액산성화 방지 효과있는 항산화성분으로 우리몸의 새포재생을 돕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외에도 앞서 언급한 오바쿠논이나 사포닌등도 대표적 항산화성분으로 우리몸의 노화나 피부노화예방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6. 그 외

위에서 얘기한 효능외에도 습열로인한 질환에 포함되는 관절염, 기관지, 소화장애 등에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증진에 도움이 되는 약재라고 합니다.





봉삼, 봉삼주부작용 및 주의점 

봉삼은 약효가 뛰어난 약재이기도 하지만 독성이 있기 때문에 함부로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독성을 일으키는 부분은 줄기나 뿌리 안쪽에 있기 때문에 심을 제거한 후 뿌리껍질부분만 활용하시거나,  법제를 통해 독성을 제거한 후 복용을 해야합니다. 하지만 독성을 여 만든 봉삼주의 경우도 가정에서 만들어 함부로 복용하시면 절대 안되고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복용여부를 정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실제 식약처에서는 봉삼을 식품이 아니라 약재료 분류해서 일반인이 담금주등 음식으로 만들어 활용하는 걸 금하고 있는 약초입니다.



1. 간기능장애초래

봉삼의 독성은 간기능 이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먹는데 주의를 해야하는데 특히 간과 관련된 질병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드시면 안됩니다. . 

2 몸이 찬 경우

봉삼이나 봉삼주는 찬성질이 있어 몸이 차거나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은 복용에 주의해야합니다.


3. 임산부 금지

봉삼은 자궁을 수축시키는 효능이 있기 때문에 임산부는 복용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상으로 봉삼 및 봉삼주효능 및 부작용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봤습니다.

약효도 뛰어나지만 잘못먹으면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으니 잘 확인하셔서 복용여부를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댓글